질의응답

‘믿는’ 것과 ‘믿어지는’ 것, 즉 깨닫는 것이 무슨 차이가 있나요?

질문


‘믿는’ 것과 ‘믿어지는’ 것, 즉 깨닫는 것이 무슨 차이가 있나요?




답변


깨달음이나 믿음이나 같은 것입니다. 믿으면 꺠달아지는 것이니까요. 믿지도 않고 어떻게 깨달아지겠습니까?


성경은 믿음이 들음에서 난다고 했는데 (로마서 10:17 참조) 듣는다는 것은 어떤 행위입니까? 의지와 생각을 가지고 있는 인간의 혼의 작용입니다.

인간은 육과 혼과 영이 합해져야 완벽한 하나의 인간이 됩니다. 육이 있어야 혼의 활동이 있는 것이고, 혼의 활동이 있을 때 말씀이 귀에 들어오는 것이고 믿게 되는 것입니다.




‘믿는’ 것이나 ‘믿어지는’ 것이나 큰 차이가 없습니다. 경험에 따라 조금의 차이가 있는 것이지 같은 말입니다. 전에는 자신이 믿었다고 생각했는데 시간이 흐르고 나니 그게 아니더라, 어느 날 자연스럽게 믿게 되더라, 그러한 경험을 한 사람에게는 ‘믿어진다’는 말이 강조될 것입니다. 그것은 경험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일 뿐입니다.




[베드로후서 1:1]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이라고 했습니다.




[유다서 1:3]

“사랑하는 자들아 내가 우리의 일반으로 얻은 구원을 들어 너희에게 편지하려는 뜻이 간절하던 차에 성도에게 단번에 주신 믿음의 도를 위하여 힘써 싸우라는 편지로 너희를 권하여야 할 필요를 느꼈노니”


유다서에서도 “단번에 주신 믿음의 도”라고 했습니다. 여기에서도 역시 믿음을 주셨다고 했습니다.

이 말씀처럼 믿음은 위로부터 오는 것이지, 믿으려고 자신이 노력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성경 말씀이 옳고 틀림없기 때문에 그대로 긍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지, 자신이 노력해서 믿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