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의응답

왜 피가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안 되나요?

질문


피가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안 된다고 하는데, 성경적인 이유로 섭취해서는 안 되는 것이라면 율법의 내용을 모두 지켜야 한다는 말인지요? 그렇다면 덜 익힌 스테이크 같은 음식도 먹으면 안 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그리스도인은 율법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나 피를 먹는 문제는 율법에만 속한 것이 아닙니다. 

율법이 있기 오래전에 이미 노아에게 말씀하신 것이며 (창세기 9:4 참조), 초대교회 시절 사도들과 교회의 장로들이 모여 구원받은 이방인에게 보내기로 결의한 내용 중에도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주를 믿는 이방인에게는 우리가 우상의 제물과 피와 목매어 죽인 것과 음행을 피할 것을 결의하고 편지하였느니라 하니" (사도행전 21:25)




물론 율법에도 피를 먹지 말라는 경고가 있습니다.


"너희의 모든 사는 곳에서 무슨 피든지 새나 짐승의 피를 먹지 말라 무슨 피든지 먹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은 다 자기 백성 중에서 끊쳐지리라" (레위기 7:26-27)


"무릇 이스라엘 자손이나 그들 중에 우거하는 타국인이 먹을 만한 짐승이나 새를 사냥하며 잡거든 그 피를 흘리고 흙으로 덮을지니라 모든 생물은 그 피가 생명과 일체라 그러므로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어느 육체의 피든지 먹지 말라 하였나니 모든 육체의 생명은 그 피인즉 무릇 피를 먹는 자는 끊쳐지리라" (레위기 17:13-14)


이 말씀을 보면 이스라엘 사람들뿐만 아니라 율법과 무관한 타국인, 즉 이방인들도 피를 먹으면 안 된다고 했습니다. 




또 신명기 12장에는 고기를 먹되 절대로 피와 함께 먹지 말라는 기록도 있습니다.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자기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이 네게서 멀거든 내가 네게 명한 대로 너는 여호와의 주신 우양을 잡아 너의 각 성에서 네가 무릇 마음에 좋아하는 것을 먹되 정한 자나 부정한 자를 무론하고 노루나 사슴을 먹음같이 먹을 수 있거니와 오직 크게 삼가서 그 피는 먹지 말라 피는 그 생명인즉 네가 그 생명을 고기와 아울러 먹지 못하리니 너는 그것을 먹지 말고 물같이 땅에 쏟으라 너는 피를 먹지 말라 네가 이같이 여호와께서 의롭게 여기시는 일을 행하면 너와 네 후손이 복을 누리리라" (신명기 12:21-25)




소나 돼지 같은 가축들은 도축되는 과정에서 대부분 피가 제거됩니다. 스테이크에서 배어 나오는 빨간 액체는 피라기보단 단백질 성분, 즉 육즙에 가깝습니다. 그러나 순대나 선지같이 피를 주 원료로 한 음식들은 먹지 않아야 합니다. 


끝으로 우상의 제물을 먹지 않는 것과 음행을 멀리 하라는 명령도 피를 먹지 말라는 명령과 함께 그리스도인에게 주어졌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